교수소개

고은영 교수

Communication Arts전공

연락처 : 031-400-8697

■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학 박사 수료
  •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 School of visual Art 학사
  • 이화여자대학교 학사

■ 교육경력
  • 1998 ~ 2001 공주영상정보대학 조교수
  • 2001 ~ 현재 한양대학교 ERICA 디자인대학 영상디자인학과 교수

■ 학회 및 협회 활동 
  • 2016 ~ 현재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이사
  • 2018 ~ 현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이사

■ 연구실적(저서·논문)
  • 2002. “3D C.G. 애니메이션에 반영된 문화적 이데올로기 : <슈렉>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제6권
  • 2004. “충돌몽타주이론의 관점에서 본 효과적 시각커뮤니케이션 원리”, 기초조형학회 논문집, 제5권 2호
  • 2005. “오시이 마모루 작품에 나타난 시뮬라크르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8권 2호
  • 2006. “질 들뢰즈의 감각론을 기반으로 한 뮤직비디오의 영상디자인 연구”, 디자인학연구, 제19권 4호
  • 2007.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티 연구”, 기초조형학회 논문집, 제8권 2호
  • 2008. “영화 타이틀 디자인의 몽타주 기법 비교 연구”, 한국디자인지식포럼 논문집.
  • 2010.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스크린세이버 디자인 활용 사례 연구”, 한국브랜드디자인 논문집, 제8권 2호
  • 2011. “퀘이형제 애니메이션 <악어의 거리>의 초현실주의적 표현 특성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1호
  • 2012. “‘두려운 낯설음’과 ‘경이’로서의 사유기계: 퀘이형제 애니메이션 중심으로”, 애니메이션연구, 제8권 1호
  • 2013.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아브젝시옹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1호
  • 2016. “CPS 기반의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브랜드디자인 논문집, 제14권 1호
  • 2019. “아담 존스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그로테스크 특징 고찰 ”, 한국브랜드디자인 논문집, 제17권 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