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버전 보기

건축학과

건축학은 인간생활을 영위하는 가장 기초적 공간창조를 위한 학문으로 건축계획 및 설계 그리고 도시설계의 인문사회학적 전문성과 건축구조, 시공, 친환경건축 등의 기술적 지식을 습득하여 건설분야 전반에 필요한 전문성 배양 및 실용적 토대를 강화하는 교육과정이다.

 

건축학과의 교육과정은 건축계획특론, 도시건축론, 건축세미나, 현대건축론, 건축구조 특론, 콘크리트공학, 건축물LCA특론, 건축환경특론, 건설공사의 계약 및 관리 등 이며 건축학과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교육목표

 

※대표강좌

 교과목명

대표교강사 

교과목개요서 

도시건축론

URBAN ARCHITECTURE THEORY

 

임지택

임지택 

 

도시건축론은 통일된 유기체로서의 도시적 측면과, 전체속의 부분으로서의 건축적 측면을 다룬다. 현대의 복합건축물은 규모면으로나, 그것의 영향으로나 하나의 건축물을 넘어 도시차원으로 작동한다. 하나의 건축물에 대한 생각의 차원을 넘어 도시의 역사와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부분에 긴밀한 관계를 맺는 건축물의 사례와 설계기법을 통해 건축과 도시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또한 건축물의 존재와 배치가 단순한 기능과 효율의 문제가 아니라, 도시인의 삶을 담는 문제라는 인식하에 , 적극적으로 공공성을 담보하는 외부공간의 체계와 건축적 질서체계를 분석한다. 

건축물LCA특론

ADVANCED LCA OF BUILDING

 

태성호

태성호 

 

본 강의는 건축물의 전 생애주기(건설단계, 운영/유지관리단계, 해체/폐기단계)의 LCA평가에 대해 강론한다. 이러한 건축물의 환경부하 평가에 앞서 환경 전 과정 평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건축물 전 생애주기 각 단계별 환경부하 평가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강론한다. 그리고 실제 대상 건축물의 LCA 평가 방법을 스스로 제안하고 각 평가방법에 근거하여 전 생애 관점에서의 평가를 실시한다.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