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목록

  • 공지 [논문] 학위청구논문 FAQ
  • 2022-11-17 09:45:49 조회수 19702
  • 첨부파일
  •  

     

    학 위 청 구 논 문 FAQ

     

    아래 내용을 확인하신 뒤, 추가 질의사항이 있을 경우 융합산업대학원 행정팀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01. 이전에 연구계획서 입력을 완료하였으나 제목이 변경되었습니다. 연구계획서를 수정해야 하나요

    A 01. 입력 및 승인된 연구계획서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 연구계획서는 말 그대로 계획서이므로, 변경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된 제목으로 학위청구논문을 접수하시면 됩니다.

     

    Q 02. 논문제목을 변경할 수 있나요?

    A 02. 학사일정에 명시되어 있는 학위청구논문 제목수정기간 에 학생 본인이 HY-in에서 변경하면 됩니다. 학생 HY-in에 등록된 논문제목과 논문인쇄본 제목은 반드시 일치하여야 합니다.

     

    Q 03. 학위청구논문 작성 요령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 03. 논문의 규격, 지질, 인쇄방식, 표지색깔, 제본식”, “제본순서”, 그리고 표지양식, 제출서양식, 인준서양식, 목차양식, 요지 및 본문 양식, 서약서양식 학칙 시행세칙 제32조에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논문 작성요령에 해당되는 편집용지, 용지여백, 들여쓰기, 줄간격, 정렬방식, 글씨체 및 크기는 대학원에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세부 사항은 융합산업대학원 홈페이지(https://gsic.hanyang.ac.kr/) > 학사안내 > 학위논문 작성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파일에 없는 내용 (. 논문 본문에 그림 삽입 시 그림크기 등)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은 규정사항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결정하시면 됩니다.

     

    Q 04. 학위청구논문 샘플 양식을 참고하고 싶어요.

    A 04. 융합산업대학원 홈페이지(https://gsic.hanyang.ac.kr/) > 게시판 > 자료실 > [논문] 논문 양식 및 학위논문 작성방법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05. 논문심사는 몇 점 이상이 합격인가요?

    A 05. 논문심사평가는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평균 70점 이상으로 평가될 경우 합격 처리됩니다. 심사위원 개개인이 부여한 점수는 대학원에서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Q 06. 연구윤리서약서는 어떻게 작성하나요?

    A 06. HY-in > 신청 > 논문 > 논문심사결과보고서 화면에서 출력하면 연구윤리서약서가 함께 자동으로 출력됩니다. 융합산업대학원 행정팀에 원본을 제출하셔야 하므로 본인논문에 포함될 복사본 1부를 별도로 보관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추후 논문인쇄본 제본시 필요함)

     

    Q 07. 논문심사가 모두 완료된 이후 논문 결과보고서 및 논문심사회의록을 융합산업대학원 행정팀에 제출하였습니다. 그 이후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07. dCollection 학술정보관(http://hanyang.dcollection.net/)온라인 학위논문 파일제출(원문 PDF 제출) -> dCollection 학술정보관 관리자의 승인 완료 후, 제출확인서와 저작권동의서(조건부 동의인 경우만) 출력하고 인쇄소에 제본 의뢰 -> 그 이후 도서관에 내방하시어 논문 인쇄본(석사 4), (저작권 설정을 조건부 동의로 한 경우)저작권 동의서 1, 제출확인서 1부를 제출해야 합니다. 관련사항은 디지털학위논문 접수관련 (02-2220-1363), 책자학위논문 접수관련 (02-2220-1363, 031-400-4266)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08. 논문 인쇄업체를 알려주세요.

    A 08. 대학원팀 및 각 단과대학 행정팀은 논문 인쇄업체를 중개하지 않습니다. 인쇄의뢰는 학생 본인이 진행하셔야 할 사항임을 알려드립니다.

     

    Q 09. 논문 인쇄본을 도서관에 모두 제출 완료했습니다. 그 이후에 남은 절차가 있나요?

    A 09. 논문 인쇄본 제출 완료 후, 학술정보관 제출창구에서 확인도장 받은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제출서(논문표지) 1, 인준서 원본(심사위원 서명 또는 날인 필수) 1, ~연구윤리서약서(국문, 영문) 원본(서명 또는 날인 필수) 1, 5가지 서류를 융합산업대학원 행정팀에 제출하시면, 모든 절차가 완료되며 졸업대상자에 포함됩니다.

     

    Q 10. 학술정보관에 제출한 논문인쇄본을 교체하고 싶습니다.

    A 10. 온라인 파일 교체 : 백남학술정보관 학술기획운영팀(02-2220-1363) 전화 또는 게시판에

    반송 요청(제출 후 검증 전에는 수정 가능)

    인쇄본 교체 : ERICA학술정보관 학술정보팀(031-400-4266) 전화 문의

     

    Q 11. 논문제출기한(재학연한)은 어떻게 계산되나요?

    A 11. 학위논문 심사는 수료 후 5년이내 논문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재학연한이 만료되면 학적상태는 "영구수료"이며, 20093월부터 시행되는 영구수료자 재입학 시행에 따라 영구수료자는 1회에 한하여 "영구수료자 재입학"이 가능합니다. 영구수료자 재입학자는 재입학 이후 휴학기간을 포함하여 석사 2년이 연장됩니다.

     

    Q 12. 외부 심사위원 등록시 오류가 뜹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12. 외부교강사의 동일주민번호가 DB에 존재하나 중요한 정보가 누락되어있을 경우에는 별도 안내메세지가 표시되면서 외부교강사 입력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안내메세지에 따라 융합산업대학원 행정팀으로 연락하여 해당 외부교강사의 필수정보(계좌번호, 연락처, 주소, 취득학위 등)을 변경한 후 [신청] [논문] [청구논문신청/조회] 심사위원등록 부분의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입력합니다.

     

    Q 13. 인준서는 도장을 받아야 하나요 사인을 받아야 하나요?

    A 13. 국문 논문의 경우 도장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영문 논문의 경우 사인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Q 14. 종합시험에는 불합격 하였으나 학위청구논문 신청을 해도 되나요?

    A 14. 종합시험은 졸업요건이기 때문에 종합시험에 불합격 하셨어도 학위청구논문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청구논문 신청 후 심사까지 완료하실 수 있으나 이번학기 졸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종합시험 불합격으로) 인쇄본 제출을 하시면 안됩니다. 종합시험 합격한 학기에 학위청구논문을 재신청 한 후 인쇄본을 제출하고 졸업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닫기